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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점식 의원]   통영·고성 2026년 국비 712억 원 확보
[정점식 의원] 통영·고성 2026년 국비 712억 원 확보
[정치닷컴=이영호] 2026년도 예산안이 국회를 최종 통과한 가운데,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국토교통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통영과 고성 지역의 주요 국비 예산 총 712억 원을 대거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역의 미래 성장 기반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진=정점식 의원] 정점식 의원은 철저한 예산 심사와 적극적인 정부 및 여야 의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지역 핵심 사업 예산을 반영시켰으며, 특히 정부안에 포함되지 않았던 예산까지 국회 단계에서 새롭게 증액·반영함으로써 통영·고성의 지역 발전을 위한 견고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확보한 2026년도 통영·고성 주요 국비 예산(약 712억 원 규모)은 다음과 같다. 고성~통영(국도 77호선) 도로 건설: 418억 2,700만 원 고성 양촌~용정 일반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28억 원 통영권 거점 위판장 현대화 지원: 27억 6,000만 원통영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 40억 원통영 K-문화놀이섬 네트워크 구축: 29억 원통영 사량도 관광기반 구축: 40억 원통영 관광만 구축(T-UAM): 46억 원고성 상족암 디지털 놀이터 명소화: 31억 8,800만 원고성 자란 관광망 구축(T-UAM): 4억 원통영 당포승전지 순례길(한산대첩 출정길) 조성: 2억 원통영 섬 마을 단위 LPG 시설 구축: 5억 8,300만 원고성 마동호 습지 보호지역 보전·이용시설 설치사업: 10억 원 또한, 정부 예산안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던 해양수산 기후변화대응 사전타당성조사비(2억 원), 패류 부산물 산업화 지원센터(5억 원), CLEAN 국가어항(욕지항)(7억 5,000만 원), 한산도 이충무공 유적 탐방지원센터(15억 500만 원) 등도 새롭게 증액 편성됐다. 정 의원은 경남 지역의 숙원사업인 거제~마산 도로(국도 5호선) 건설 예산 5억 원 증액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장기간 표류하던 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여야 의원님들과 적극 협력하고 정부를 끊임없이 설득하여 통영·고성의 시급한 현안 예산을 반영시킬 수 있었다"며 "지역의 주요 교통·관광·수산·환경 예산 등을 균형 있게 확보한 만큼, 이제는 신속하고 내실 있는 집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지역 현안을 꼼꼼히 챙겨 통영·고성 주민분들께 실질적 성과와 희망을 드리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안호영 의원]   이재명 정부에 'AI·재생에너지 신산업 도시' 재설정 촉구
[안호영 의원] 이재명 정부에 'AI·재생에너지 신산업 도시' 재설정 촉구
[정치닷컴=이미영] [사진=안호영 의원]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새만금이 전북을 넘어 대한민국의 산업전환 전략과 직결된 국가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가 2021년 수립된 '그린뉴딜·글로벌 신산업 중심지' 비전의 새만금 기본계획(MP)을 일방적으로 폐기하여 전북의 미래 비전을 흔들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재명 정부 출범을 계기로 새만금을 AI·재생에너지 기반 신산업 도시로 재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안 의원은 2021년 기본계획이 새만금을 RE100 기반 에너지 생산지이자 데이터센터 등 미래 산업의 중심지로 조성한다는 역사적 비전이었다고 밝혔다. 당시 이 계획은 전북을 그린뉴딜·재생에너지·첨단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고, 국가 산업 지형을 바꾸는 전략적 설계도였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당시 전북은 재생에너지 발전량 전국 1위였고, SK의 2조 원 규모 데이터센터 계획과 맞물려 전북의 새로운 성장축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본인 역시 국회에서 기본계획 변경 과정에 참여하며 새만금의 '재생에너지+신산업' 전략이 세워지도록 뒷받침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윤석열 정부가 재생에너지와 그린뉴딜을 외면하고 기본계획을 폐기하면서 명확한 대안도 제시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 결과 새만금 개발의 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 핵심 요소는 추진이 중단되거나 지연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SK 데이터센터 설립이 중단되고, 태양광·해상풍력에서 전남과의 격차가 확대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최근 AI·재생에너지 대규모 투자에서 전북이 전남에게 뒤처지는 것 또한 이 폐기 결정의 연쇄적 결과라고 분석했다. 안 의원은 폐기 이후의 새만금 기본계획이 명확한 방향 없이 단순한 산업단지 확대 방식으로 후퇴하며 미래 전략을 잃어버렸다고 진단했다. 세계는 AI·에너지 대전환으로 산업지도를 다시 그리는 중인데, 새만금만 과거 개발 패턴에 머물러 있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정부의 출범은 새만금의 방향을 다시 세울 기회라고 평가했다. 새 정부가 '재생에너지·AI 기반 초격차 산업전환'을 국정 핵심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폐기된 기본계획의 본래 방향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만금을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공급지로 만들고, 전북형 RE100산단을 조성하여, AI·데이터센터·그린수소 등 신산업이 결합된 미래 도시로 재구성해야 전북이 다음 단계로 도약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안 의원은 새만금이 전북의 생존 전략이자, 대한민국 산업전환의 핵심 무대라고 밝혔다. 이어 폐기된 기본계획을 발전적으로 복원하여 새만금을 국가의 탈탄소 성장 전략 도시로 되살리는 데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새만금에서 AI·재생에너지의 국가적 프로젝트가 시작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박희승 의원]  전북 지역 현안 사업 190.6억 원 예산 증액 국회 통과
[박희승 의원] 전북 지역 현안 사업 190.6억 원 예산 증액 국회 통과
[정치닷컴=전민수] 총 728조 원 규모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12월 2일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는 이재명 정부의 첫 예산안으로, 5년 만에 법정시한을 준수한 사례로 기록됐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희승 의원은 이번 예산 심의 과정에서 지역 주요 현안 사업 8건에 총 190.6억 원(총사업비 2,275.7억 원)을 증액시키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사진=박희승 의원] 국회에서 추가 반영된 예산은 다음과 같다. ① 남원경찰수련원 신축(1억 원)② 차세대 식물 엑소좀 기술 및 표준화 개발(20억 원)③ 남원 도자전시관 건립(5억 원)④ 행복기숙사지원사업(남원)(1억 원)⑤ 장수군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사업(5억 원)⑥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장수)(147억 5천만 원)⑦ 순창군 자연장지 조성(9억 7천만 원)⑧ 순창경찰서 직원관사 신설 신축(1억 4천만 원) 먼저, '남원경찰수련원 신축'은 전북 지역 내 유일한 변산수련원이 정밀안전진단 D등급 판정을 받아 대체시설 확보가 시급함에 따라 기본설계비를 반영했다고 전했다. 이는 경찰수련원 확충으로 책임과 역할에 걸맞은 처우 개선을 통해 현장 사기 진작 및 현장 대응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차세대 식물 엑소좀 기술 및 표준화 개발'은 남원시의 바이오산업 인프라와 연계하여 대량생산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며, '남원 도자전시관 건립'은 한국 도자 문화의 정체성과 세계적 위상을 되살리기 위한 실시설계비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행복기숙사지원사업(남원)'은 구도심권 유휴 공유재산을 활용한 주거·문화 복합시설 조성으로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 수요 충족과 구도심 재생 및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장수군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사업'은 유기성 폐자원의 위탁 비용 상승 및 처분 부담금 발생에 따른 자체 처리시설 필요성이 제기되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가 증액되어 유기성 폐자원 적정 처리 및 재생에너지 생산 확대 시설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앞서 기자회견 등을 통해 추가 선정을 촉구했던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에 장수군이 포함되어 2년간 1인당 월 15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순창군 자연장지 조성'은 친자연적 장사 정책 추진과 장사문화 다변화로 자연장지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화장 수요 충족을 위한 화장시설 등 장사시설 확충 및 현대화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순창경찰서 직원관사 신설 신축'은 인구 감소 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및 근무 만족도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외에도 박 의원은 상임위 과정에서 19억 원이 감액됐던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연구 및 실시설계비 '공공의료 전문인력 양성 및 지원' 예산을 정부안(39억 원)대로 복구하는 한편, 지방 의료원 지원을 위한 '기능 특성화 및 감염병 대응(115억 5천만 원)', 지역 중심 양자기술 산업화 지원 및 첨단 산업의 양자 전환 촉진을 도모하는 '양자 클러스터 기획 연구(R&D)(5억 원)' 등 예산 증액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전북 몫의 예결위 위원을 맡아 더욱 무거운 책임감으로 예산 심사에 임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국회 사무실 내 전북도 예산팀과 시군 상주반을 꾸려 대응에 나섰다고 말하며, 한병도 예결위원장을 비롯한 각 시군 공무원, 지역 소장 등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전북 국가예산 10조 시대를 열어, 지방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방의 미래를 키울 소중한 씨앗으로 쓰겠다"고 덧붙였다.
[송파구]   위기가구 신속지원
[송파구] 위기가구 신속지원
[정치닷컴=전민수] 송파구에서 위기에 처한 저소득층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위기가구 신속 처리·결정 사업'을 올해도 운영한다고 알렸다. [사진=송파구청] 인구가 많은 송파구는 기존 방식으로는 긴급한 위기가구 지원이 늦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 사업은 지원 신청부터 결정까지 처리 기간을 줄여 필요한 시기에 도움을 주고자 시작됐다. 일반 기초생활보장 신청은 공적자료 확인 등으로 평균 35일이 걸린다. 하지만 송파구의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평균 23일로 12일 단축하여 급여 결정까지 마칠 수 있다. 실제로 작년에 질병, 장애, 실직 등으로 당장 생계가 어렵던 36건의 위기가구를 이 사업으로 신속하게 지원했다. 생계, 의료, 주거 급여 등을 제공했으며, 기준에 맞지 않는 가구는 다른 보장사업과 연계하여 도왔다. 절차는 동 주민센터가 위기가구를 찾아 구청에 신속 조사를 의뢰하면, 생활보장과에서 소득·재산 기준을 빠르게 검토해 지원 처리하는 방식이다. 지원 대상은 기초생계나 의료 급여 신청 가구 중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기준 적용이 어려운 가구 중, 1인 가구, 암·희귀난치질환 등 산정특례 등록 가구, 긴급성이 확인된 가구 등 긴급 보호가 필요한 가구이다. 이 사업을 포함한 사회보장급여는 각 동 주민센터 복지팀을 통해 신청하거나 상담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송파구 생활보장과(02-2147-2720)로 문의하면 된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위기 상황에 놓인 구민에게는 신속한 지원이 중요하다며, 구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맞춤형 지원을 통해 복지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전했다.
경찰청의 순찰차 납품 사업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찰청의 순찰차 납품 사업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치닷컴=이영호] 경찰청은 지난해 노후 순찰차 교체에 491억 원을 썼다. 그런데 959대 중 343대(225억 원 상당)가 납기일을 넘겨 아직도 납품되지 않았다. 완성검사도 계속 통과하지 못했고 특허 침해 문제도 있었다. [사진=신정훈 의원] 신정훈 의원은 국민 세금으로 하는 사업이 일부 업체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혹 해소 없이는 신규 발주는 안 되며 철저한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불합격된 차량을 적격 처리하고도 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잘못 은폐이며 국회 예산 감시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순찰차 도입 예산 승인은 없으며 치안산업진흥법도 철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납품이 계속 늦어졌는데도 경찰청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오히려 225억 원 계약금을 전액 선금으로 지급했다. 이는 국가계약법 위반 소지가 있다. 국가계약법은 납기 지연 시 지체상금 부과나 계약 해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법적 의무인데 경찰청은 이를 지키지 않았다. 경찰청 장비운영과는 자료 제출 요구에 "납품 후 조치 예정"이라고만 답하고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이는 특정 업체의 납품 기한을 무제한 연장해주는 것이며 직무유기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법조계 관계자는 이는 법적 의무 방기이며 감사, 직권남용, 배임 혐의까지 나올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납품에 참여한 A사와 B사가 실질적으로 같은 회사를 소유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들 업체는 최근 10여 년간 경찰청 대형 계약을 반복 수주했다. 이는 담합이나 내정으로 볼 수 있으며 공정거래법 위반 여지가 있다. 이는 유착 의혹의 핵심이라고 지적됐다. 경찰청은 통상과 달리 225억 원 계약 대금을 전액 선금 지급했다. 이는 계약을 이행하지 않으면 돈을 주지 않는다는 국가계약법 원칙을 어긴 것이다. 유사 사례로 지난해에도 계약 없이 순찰차를 선제 제작하게 하고 특정 업체에 위탁해 유착 의혹이 나왔다. 국회 지적으로 철회했지만 책임 추궁은 없었다. 기존 계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는데도 경찰청은 올해 같은 방식으로 신규 순찰차 발주를 서두르고 있다고 한다. 이는 중복 예산 집행 소지가 있고 특정 업체에 추가 특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위례신사선 건설사업 '신속예타' 확정 소식
위례신사선 건설사업 '신속예타' 확정 소식
[정치닷컴=전민수]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민간투자사업에서 재정투자사업으로 전환되었다. 30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신속예타 대상사업으로 확정되었다. 이에 따라 사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라고 밝혔다. [사진=남인순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사업 정상화를 위해 애써왔다고 말했다. 위례신도시를 지역구로 하는 추미애 의원 및 김태년 의원과 함께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어온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와 기획재정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협의한 결과, 서울시가 위례신사선만 재정투자사업으로 변경하여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을 추진하기로 했다. 위례신사선 건설사업을 신속예타로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신속예타 대상사업으로 확정됨에 따라 위례신사선 건설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신속예타는 긴급한 경제·사회 상황 대응 등 정책 수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2022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철도 부문의 경우 약 9개월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위례신사선을 재정투자사업으로 변경하는 망 구축계획 변경안에 대해 6월 중 공청회와 서울시의회 의견 청취를 거쳐 올 연말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망 구축계획 승인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망 구축계획과 신속예타 병행 추진으로 약 1.5년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했다. 향후 추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단축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위례신사선 건설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남인순 의원과 추미애 의원, 김태년 의원은 4월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위례신사선 조기착공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기획재정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서울시 등 관계 공무원들과 신속예타를 비롯한 위례신사선 조기착공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남 의원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위례신사선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말했다.위례신사선 건설사업은 분양 당시 약속이자, 주민들이 광역교통개선 부담금을 납부했기 때문에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이행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그렇지 않으면 정부와 서울시에 의한 대규모 분양 사기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남 의원은 또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추진되었지만, 노선 조정과 민간사업자의 사업 철회 등으로 장기간 지연되었다고 지적했다. 2013년 말부터 입주를 시작하여 대부분 입주를 마친 현재까지도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부진한 실정이라고 했다. 위례신도시 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가중되고 있고,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집단 민원이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부와 서울시가 깊이 반성하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남 의원은 특히 서울시에서 그간 민간투자사업에서 재정투자사업으로 전환한 도시철도사업은 면목선, 목동선, 난곡선이 있다고 했다. 이 중 면목선은 통과했지만, 목동선은 B/C 미확보로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난곡선은 B/C 미확보로 예타를 철회한 바 있다고 말했다. 위례신사선은 분양 당시 약속이자, 주민들이 광역교통개선 부담금을 납부했고, 2018년 민자 적격성 조사를 통해 타당성이 검증된 사업이지만 장기간 지연되어왔다는 특수성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속예타 대상사업으로 추진하는 만큼 예타 운용 지침에 얽매이지 말고 경제성뿐만 아니라 정책성 판단을 중시하여 예타가 무난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강조했다. 남 의원은 위례신사선 신속예타가 내년 2~3월경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2026년 예산안에 위례신사선 기본 설계를 위한 적정 예산을 반영하여, 위례신사선 건설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농진청 '축사로' 해킹, 비밀번호 변경률 5%대 그쳐…2차 피해 우려
농진청 '축사로' 해킹, 비밀번호 변경률 5%대 그쳐…2차 피해 우려
[정치닷컴=이건주] 2025년 4월 29일 –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가축 사육 관리 시스템인 ‘축사로’가 해킹 피해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가운데,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후속 조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은 유출된 계정의 비밀번호 변경률이 5%대에 그친다고 밝혔다. [사진=서삼석 의원] 축사로는 「축산법」에 따라 농가에서 활용하도록 마련된 시스템으로, 2013년 도입되어 국립축산과학원이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은 2020년 축사로 기능 고도화 용역을 맡았던 A업체가 용역 종료 후에도 회원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보관하다 저장장치가 해킹 공격을 당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축사로 홈페이지 자체가 직접적으로 해킹된 것은 아니었다 . 지난 4월 10일 개인정보 유출 사실이 처음 인지되었으며, 전체 계정 8,381개 중 37%에 해당하는 3,132개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서 의원이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4월 25일 기준으로 유출된 계정 3,132개 중 비밀번호를 변경한 계정은 166개에 불과했다. 이는 전체 유출 계정의 5.3%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이처럼 저조한 비밀번호 변경률의 원인으로 농촌진흥청의 미흡한 초기 대응이 지목되었다 . 농촌진흥청은 해킹 사실 인지 후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게시하고 비밀번호 변경을 안내했으나, 정보 주체인 농가 회원에게 직접적으로 유출 사실을 문자로 통보한 것은 사고 인지 11일이 지난 4월 21일이었다. 이는 사이버 침해 인지 후 4일 만에 문자를 발송한 최근 민간 기업 사례와 대비된다. 또한 농촌진흥청은 서삼석 의원실의 자료 요구가 있은 후인 4월 21일이 되어서야 회원들이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해야만 홈페이지 이용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했다 . 그러나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안내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은 94%의 계정은 여전히 사이버 침해 위협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서 의원은 농업인의 상당수가 고령으로 웹 접근성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정부 기관의 대응이 홈페이지 및 문자 안내에 그친 점을 지적했다. 서 의원은 사이버 침해 위협으로부터 농업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은 대상자들에게 신속히 유선을 통해 안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충청권 맞춤형 금융지원 강화 및 독자적 성장거점 구축 추진
충청권 맞춤형 금융지원 강화 및 독자적 성장거점 구축 추진
[정치닷컴=이미영] 2025년 4월 28일, 국회 –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은 4월 28일 충청권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충청권산업투자공사' 신설을 골자로 하는「충청권산업투자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사진=장철민 의원] 충청권산업투자공사는 충청권 산업의 개발·육성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는 공공 투자 기관이다. 이 공사는 수도권에 집중된 금융 자본과 지원 체계를 지역으로 분산시키고, 충청권의 산업 특성과 신성장 동력 산업군 육성에 필요한 자금 공급 및 관리를 전담하게 된다. 총 3조원의 자본금으로 설립될 예정이며, 정부, 충청권 4개 지방자치단체,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이 공동으로 출자할 계획이다. 장 의원은 충청권이 과학 기술 R&D, 공공 행정, 첨단 산업 등이 집약된 국가 전략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자금 지원 체계의 수도권 편중으로 성장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충청권산업투자공사가 이러한 구조적 한계를 개선하고, 충청권 스스로 신산업을 육성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돕는 핵심 기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안에 따르면, 충청권산업투자공사는 사회기반시설 확충, 지역 개발, 산업 혁신 기금 운용, 기업 투자·융자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별도의 '충청권산업혁신기금'을 설치하여 신산업과 벤처 기업 육성, 산업 구조 재편 등 미래 산업 지원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 공사는 단순 인프라 건설이나 일회성 지원을 넘어, 신산업 분야 전략적 투자, 기업 스케일업 지원, 지역 벤처 생태계 조성 등 중장기 산업 혁신 전략 추진에 방점을 둔다. 주사무소는 대전광역시에 설치하며, 필요에 따라 충청권 내 지사 및 출장소를 둘 수 있다. 장 의원은 이번 법안 발의를 충청권을 자생적이고 지속 가능한 독립 성장 거점으로 만들기 위한 전환점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3조원의 공적 자금을 기반으로 충청권의 산업 지형을 혁신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역 청년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충청권이 스스로 성장하고 산업을 육성할 수 있어야 진정한 국가 균형 발전이 완성된다고 강조했다.
기재부 등 경제부처 개편 토론회 성료…예산 편성 기능 분리 등 개편 필요성 한목소리
기재부 등 경제부처 개편 토론회 성료…예산 편성 기능 분리 등 개편 필요성 한목소리
[정치닷컴=전민수] 기획재정부 분리 및 경제부처 개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어지는 가운데, 4월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재부 등 경제부처 개편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토론회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이 주최하고, 같은 위원회 소속 김태년, 박홍근, 오기형, 정태호, 안도걸, 황명선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사진=정일영 의원] 정 의원은 지난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과 예비비 제도 개선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기재부 개혁 목소리를 꾸준히 제기해왔다. 이번 토론회는 기획재정부를 포함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경제 부처 전반의 조직 개편 필요성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하태수 경기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 전략을 수립하는 기관이 부재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 경제기획원과 같은 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국무총리 직속 기획예산처 신설을 통한 기재부의 예산 편성 기능 이관 등을 보완 대책으로 제시했다. 또한, 에너지와 자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에너지부 신설 필요성을 언급했으며,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역시 시대적 요구에 맞게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박상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는 관료의 지나친 정책 권한이 오히려 관료의 정치화를 조장하고 직업 공무원의 독립성과 객관성을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8] 그는 공공기관 관리 및 평가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국무총리 산하에 별도 공공기관 운영 위원회 설치를 주장했으며, 금융 감독과 금융 산업 정책의 이해 상충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 위원회를 폐지하고 재무부를 신설하여 거시 건전성 감독을 담당해야 한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이어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은 ‘이 나라가 기재부 나라냐’는 말이 보여주듯 기재부로의 권한 집중은 집권 세력의 정책 수립을 방해하고 재정 분권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예산 편성 및 재정 운용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부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기재부 분리가 필요하다는 데 강하게 힘을 보탰다. 김인태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정부 조직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정 운영 방향을 담은 추진 체계로 정의했다. 그는 조직 개편이 그 오차를 교정하기 위한 행위인 만큼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오는 6월 출범할 새 정부가 인수위원회를 거치지 않는 만큼 사전 논의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전했다. 좌장으로서 토론회를 주관한 정일영 의원은 기획재정부가 2008년 설립 이후 과도한 권한으로 인한 부작용과 비효율성 문제를 겪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통상 압박과 제조업 경쟁 심화 등 대외적 도전과 경기 침체 우려 등 대내적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기재부를 비롯한 경제 부처 전반을 보다 능동적인 조직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과거 문재인 정부의 사례를 언급하며 인수 위원회를 거치지 않은 경우 정부 조직법 개정에 시간이 오래 걸렸음을 상기시키며, 국회에서부터 관련 논의를 일찍 시작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이 법과 제도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뜻을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서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기재부 개편 및 예산 기능 분리에 대해 한목소리로 주장함에 따라, 향후 기재부 분리 및 개편 논의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교육위원회 개혁 방안 국회 입법 토론회 개최
국가교육위원회 개혁 방안 국회 입법 토론회 개최
[정치닷컴=이건주] 국가교육위원회(국교위)가 출범 이후 정파성 논란과 지지부진한 의사결정으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의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 교육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은 국교위의 의사결정 과정에 국민 참여를 대폭 늘리는 ‘국민참여배심원제’ 도입을 주장하며, 관련 국회 입법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김영호 의원] 이번 국가교육위원회 개혁 방안 국회 입법 토론회는 오는 21일 월요일,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에서는 국교위의 사회적 합의 기능을 복원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를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개혁 입법 방안이 폭넓게 논의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김 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조희연 전 서울시교육감이 주제 발표를 진행하며, 정대화 국가교육위원회 상임위원, 반상진 전북대학교 교수(전 한국교육개발원장), 이광호 한국교원대 교수(전 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가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다. 김 교육위원장은 “중요한 교육정책에 대해 국교위 위원들 간의 의견 합치가 난항을 겪고, 그에 따라 의결이 지체되는 경우, 정책 사용자인 교육주체, 즉 국민의 판단을 따라 신속히 결정하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이며 합리적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교위의 사회적 합의 기능 회복을 위한 ‘국민참여배심위원회’ 도입에 대한 논의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외 주요국에서는 공공정책 결정 과정에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는 배심원제를 도입해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확보한 사례들이 여럿 있다”며,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는 현행 국민참여위원회에 배심위원회 역할을 부여하고 그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토론회는 국가교육위원회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교육정책 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