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강령

윤리강령

정치닷컴 | 월간 휴먼리더스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정치. 행정의 지방자치 전문지로서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으로서 국민의 삶의 질 증진에 사명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국민의 행복도 증진과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책임 있는 자세로 지방자치 행정제도 및 의회주의 제도적 기본에 충실하게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과 기초의회의 국민을 위한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공정하게 보도할 수 있도록 한다.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언론매체로서의 윤리기준을 세워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

 

[표현의 자유와 책임]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지방자치제도 및 의회정치의 입법 추진사항등 국민의 직간접 입법제도 및 행정정책을 국민에게 신속하게 전달한다. 이는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며 또한 건전한 여론의 형성에 이바지 한다. 이러한 여론은 특정 집단의 사익을 배재하며 언론인으로서 편집과 표현의 자유를 다짐한다. 또한 이러한 편집이나 표현으로 인한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이러한 모든 활동은 공공적 목적과 국민의 기본권 옹호에 있음을 주지하며 이를 지킨다.

 

[개인의 보호 및 차별금지]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어떠한 외부 압력으로부터 저항하며 청탁을 거부한다. 또한 개인의 명예훼손과 사적보호를 유념한다. 개인의 보호는 인종이나 민족, 지역과 종교 또한 성별,나이,학력,직업등의 일체의 사항에 대하여 편견이나 차별을 배제한다. 이러한 언론취재 및 편집보도활동은 정확하고 신속한 보도를 하며 객관성과 공정성에 기초하여 사실만을 보도한다. 또 다툼이나 대립적 사실에 대해서는 일관된 균형성을 바탕으로 사실만을 충실하게 전달한다.

 

[사적이익의 배제와 공적 이익의 준수]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취재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금전적 이익이나 손실의 회피 등 행동을 취하지 않으며 공적 이익만을 준수한다. 또한 본지 이해관계자의 견해가 취재 및 보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을 준수한다. 따라서 출입처나 취재원에 대한 어떠한 부적절한 요청이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음을 준수한다.

 

[사회적 약자 및 미성년자의 권익보호]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권익보호에 유념한다. 또한 미성년자의 인격향상에 일조하며 음란물이나 폭력물의 유해환경에서 청소년을 보호한다. 미성년자의 취재 시에는 보호책임자의 동의하에 진행하며 형사상 피해자, 피의자가 미성년자의 경우 일체의 신원을 밝히지 않는다. 또한, 사회적파장이 예상되는 미성년자 관련 성범죄사건의 경우는 가급적 보도하지 않으며 보도의 경우도 가족이나 미성년자등의 일체의 신원을 밝히지 않는다. 또한, 수사기관의 보도제한 요청에는 적극 협조하며 반사회적 비윤리적 사건의 상세보도는 하지 않는다.

 

[취재 유의사항]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취재의 정확성을 검증하며 취재원의 신뢰도를 확인한다. 특히 고발이나 폭로의 경우는 그 정확성에 유의한다. 취재와 관련한 금품이나 향응을 거부하며 광고나 협찬을 강요하지 않는다. 또 보도에 있어서 개인의 사생활 보호를 지킨다. 재난보도에 있어서도 인간의 존엄성을 보호하며 피해복구를 방해하지 않는다. 또한 피해자에 대한 고통이나 관계자들의 보도에 있어서는 신중을 기한다. 보도를 위한 도청이나 도촬등 비윤리적방식의 취재를 하지 않는다.

 

[편집유의사항]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낚시성 기사제목이나 과장보도, 왜곡보도의 제목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기사와 광고는 명확하게 구분하여 독자의 오해가 없도록 한다. 인터넷 조작을 통하여 검색횟수를 높인다던지 동일한 뉴스의 일부변경 기사를 전송하지 않는다.

 

[보도기준]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기사의 출처를 밝히며 취재원의 신변상 불이익 경우는 예외적으로 익명처리 할 수 있다. 취재원의 발언이나 자료 등을 인용할 때는 정확하게 하며 그 내용을 변형하지 않으며 취재원에대한 사실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여론조사나 만족도조사 등의 설문조사의 경우 신뢰성을 담보하는 객관적 근거를 밝힌다. 기존의 공표 저작물을 보도에 이용하는 경우 관행에 따르며 그 출처를 밝혀 저작권을 보호한다. 보도에 있어서 일방의 사실만을 보도하지 않으며 상대방의 해명의 기회 등 반론권을 지킨다. 또한 영상이나 사진 등의 이미지 조작을 하지 않으며 혐오감이나 불쾌감, 성적 수치심을 야기하는 선정적 표현은 쓰지 않는다. 그리고 범죄피해자의 신원을 보호하며 피의자 무죄추정의 원칙을 지킨다. 사건이나 사고 등의 구체적 범죄방법을 보도하지 않으며 자살 방법 등의 보도를 하지 않는다.

 

[이용자보호]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건전한 언론 상을 확립하며 여론형성이나 기타 방법을 통한 이용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다. 이를위해 이용자들의 건전한 참여와 기사의 이용을 보장하고 댓글이나 개시 글을 삭제하거나 노출을 제한하지 않는다. 이용자의 개시 글이 타인의 인격권을 침해하는 경우는 해당 당사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조치를 한다.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의 인터넷 환경이 항상 적절하게 제공되도록 한다.

 

[보도피해 구제]

정치닷컴 및 월간휴먼리더스는 보도로 인한 피해를 주장하는 당사자 의견을 청취하며 보도내용의 수정이 필요시 신속하게 조치한다. 피해자 의견청취를 통하여 사실을 확인하며 오보의 경우는 신속하게 수정하고, 정정보도의 개재 혹은 반론의 개재는 접속이 용이하도록 편집시 최우선한다.

 

[윤리기구설치]

윤리강령의 실천과 상시점검을 위해 사내에 윤리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이를 위한 세부적 시행세칙은 인터넷신문협회와 의견을 나눈 후 정한다. 윤리기구를 통한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정기적 교육을 실시한다.